코스피는 큰 기업들을 묶은 것이고 코스닥은 작은 기업을 묶은 것입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사람들이 어렵게 설명하길래 저희 제태크HOW가 쉽게 이해시켜드리고자 나섰습니다.
주식시장. 다른구별 없이 딱 이 두 개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이렇게 나눈 이유까지 알고 나면 주식을 할 때, 코스피 쪽에 투자해야 할지 코스닥에 투자해야 할지 선택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투자를 전략적으로 하는 것이죠. 왜냐하면 코스피와 코스닥 투자에는 위험도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쉽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LET'S GO.
코스피는 삼성전자, LG, SK하이닉스, 대한항공과 같은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다 묶어서 지수화 시킨 것입니다. 시가총액이란 주식수 곱하기 주식가격으로 기업들이 주식을 발행해서 투자받은 돈을 말합니다. 그냥 저렇게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이라 총망받는 기업들이 투자를 많이 받나 안 받나 시장을 한방에 보기 위해 기업들의 주가를 다 묶어서 한 숫자로 만든 것이죠.
따라서, 기업들이 투자받는 금액이 높아지면 코스피는 올라가고 반대로 주가나 발행주식 수가 떨어지면 코스피가 내려갈 것입니다. 기업들이 사업을 더 크게 하고 싶은데 돈이 없으면 주식을 발행합니다. 그런데 경기가 어려워지면 기업들이 사업을 확장하기 보단 유지하거나 축소하려고 하니 주식을 발행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이 경우 역시 코스피가 내려가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따라서 우리나라 경기가 좋은지 안좋은지 판단하는 좋은 지표가 되어주는 것이 코스피와 코스닥입니다.
코스피 200이란?
코스피 지수 딱 하나의 숫자. 이 코스피도 오르락 내리락을 하는데요. 우리 자랑스러운 대한민국도 금융이 발달하다 보니 이 경기에 따라 움직이는 코스피를 파생시켜 투자하는 상품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런데 그냥 코스피로 하니 기준이 모호해서 코스피 기업들 중 상위 200등까지 추려 다시 지수화 한 것이 바로 코스피 200입니다.
코스닥이란?
코스닥은 씨젠, 천보, 심텍, 동진쎄미켐 등의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감이 오시나요? 코스피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들로 구성됩니다. 대기업도 있으나 주로 중소기업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투자받을 정도의 인정을 받은 기업들이죠. 작다고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이들 중에는 해외 테슬라와 같은 기업들에게 부품을 납품하는 훌륭한 기업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코스닥 200이란?
코스닥 200도 코스피 200과 마찬가지로,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 중 시가총액 200등 상위의 기업들을 묶어 놓은 것입니다. 코스닥과 코스피로 현재 주식시장과 대한민국 경기를 파악할 수 있겠으나 보수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해서는 이렇게 코스피 200 또는 코스닥 200을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결정적 차이
대부분의 기업들은 코스피에 상장되고 싶어 합니다. 모두들 주류에 속하고 싶지 사이드에 속하고 싶지 않은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러나 아직 코스닥에 상장될 정도의 규모가 아니라면 코스닥에 상장되어 투자를 받아 더 멋지게 성장하면 되는 것이죠. 먼저 그 능력을 판단해 코스피로 상장되어야 하는지 코스닥으로 상장되어야 하는지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주식시장 상장요건
코스피
코스닥 (벤처기준)
기업규모
자기자본 30억 이상
자기자본 15억
영업활동 기간
3년이상
제한 없음
경영성과
매출액 100억원 이상 당기순이익 50억 이상
매출액 50억원 이상 당기순이익 10억원 이상
간단한 비교 차트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약 2배 정도의 이익과 자본금의 상장요건 차이가 난다고 기억하시면 쉽겠습니다. 그러나 주식시장에 상장된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공개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코스닥에 상장된다고 하더라도 굉장히 까다로운 심사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코스닥에서는 또한 기술 상장특례 상장이 있습니다. 돈을 저렇게까지 많이 벌지 않더라도 투자를 받을 정도의 훌륭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면 상장될 수도 있습니다. 기술력은 기술보증기금과 같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기관들이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기술력을 인정해줘야만 가능합니다.
한국거래소. 우리나라 상장되는 모든 기업들은 한국거래소에 등록됩니다. 왜 유망한 기업들이 상장되었다고 하면서 주가 상환판을 배경으로 플래카드를 흔들며 해당 기업 CEO가 나와 미소를 지으며 사진 찍는 곳이 바로 이곳입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어떤 기업이 현재 상장되어 있으며, 상장요건을 비롯한 모든 LAW 데이터의 접근이 가능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종목 선별 방법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된 수많은 기업들에서 어떻게 좋은 기업을 선별할까요? 그 정답은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는 어휘들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PER, PBR, EB/EBITDA 등의 회계적으로 수치화된 자료와 여러분의 안목이 함께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주식 관련 수업들로 빠르게 스캔하여 시간을 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자세라 생각됩니다.
주식 관련 수업을 듣는 것. 주식투자를 하며 손해를 보며 깨닫고 인터넷을 통해 배우는 시간과 금액을 생각하면, 주식강의 들을 통해 그러한 것들을 세이빙 시킬 수 있는 것이 훨씬 현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재테크 HOW에서도 여러분을 위해 많은 주식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똑똑한 투자자의 길로 함께 걸어가 보시기 바랍니다.